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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노원구] 폭염대비 시민행동 요령
20-06-24 09:02 61회 0건

 

여름철 폭염대비 시민 안전 행동 요령을 안내합니다.

내용을 숙지하셔서 안전하고 시원한 여름 보내시길 바랍니다.

※ 추가 자료는 첨부한 파일 다운로드 하여 참조 (출처 : 노원구)

 

<<폭염대비 시민행동 요령>>



■ 사전 준비사항


  ○ 라디오나 TV의 무더위관련 기상상황에 매일 주목하세요.
  ○ 정전에 대비 손전등, 비상 식음료, 부채, 휴대용 라디오 등을 미리 확인해 두세요.
  ○ 집에서 가까운 병원의 연락처를 확인하고 본인과 가족의 열사병 등 증상을 체크하세요.
  ○ 단수에 대비하여 생수를 준비하고 생활용수는 욕조에 미리 받아 두세요.
  ○ 냉방기기 사용시는 실내․외 온도차를 5℃ 내외로 유지하여 냉방병을 예방하세요.
     (건강 실내 냉방온도는 26℃~28℃가 적당).
  ○ 변압기의 점검으로 과부하에 사전 대비하세요.
     (특히 오래된 공동주택은 각별히 주의)
  ○ 창문에 커튼이나 천 등을 이용, 집안으로 들어오는 직사광선을 최대한 차단하세요.
  ○ 차량의 장거리 운행계획이 있다면 도로의 변형 등으로 교통사고 등이 발생할 수 있으
     므로 신중히 검토하세요.

■ 폭염주의보 발령시


  ○ 야외활동을 자제하세요.
     (부득이 외출을 할 경우 창이 넓은 모자착용 및 가벼운 옷차림을 하고 꼭 물병 휴대)
  ○ 물을 많이 마시되 너무 달거나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, 주류 등은 마시지 마세요.
  ○ 냉방이 되지 않는 실내의 경우 햇볕이 실내에 들어오지 않도록 하면서 맞바람이 불도록
     환기를 하고 선풍기를 켜세요.
  ○ 창문이 닫힌 자동차 안에 노약자나 어린이를 홀로 남겨두지 마세요.
  ○ 거동이 불편한 고령, 독거어르신, 신체허약자, 환자 등은 외출을 삼가고 이들을 남겨
     두고 장시간 외출 시는 친인척․이웃 등에 보호를 의뢰 하세요.
  ○ 탈수 등의 이유로 소금 등을 섭취할 때에는 의사의 조언을 들으세요.
  ○ 현기증, 메스꺼움, 두통, 근육경련 등 열사병 초기증세가 보일 경우에는 시원한 장소로
     이동하여 몇 분간 휴식을 취한 후 시원한 음료를 천천히 마시세요.

【직장에서는】
  ○ 야외행사 및 친목도모를 위한 스포츠경기 등 각종 외부행사를 자제하세요.
  ○ 점심시간 등을 이용 10~15분 정도의 낮잠을 청하여 개인건강을 유지하세요.
  ○ 직원들이 자유 복장으로 출근 및 근무하도록 근무환경을 개선하세요.

【학교에서는】
  ○ 초등․중․고등학교에서는 수업단축을 검토하세요.
  ○ 운동장에서의 체육활동 및 소풍 등 각종 야외활동을 자제하세요.
  ○ 학교 급식 시 식중독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.

【산업․건설현장에서는】
  ○ 휴식시간은 장시간보다는 짧게 자주 가지세요.
  ○ 야외에서 장시간 근무 시는 아이스 팩이 부착된 조끼를 착용하세요.
  ○ 실내 작업장에서는 자연환기가 될 수 있도록 창문이나 출입문을 열어두고 밀폐지역은
     피하세요.
  ○ 건설기계의 냉각장치를 수시로 점검하여 과열을 방지하세요.
  ○ 식중독, 장티푸스, 뇌염 등의 질병예방을 위해 현장사무실, 숙소, 식당 등의 청결
     관리 및 소독을 실시하세요.
  ○ 작업 중 매 15~20분 간격으로 1컵 정도의 시원한 물(염분)을 섭취하세요.
     (알코올, 카페인이 있는 음료는 금물)
  ○ 뜨거운 액체, 고열기계, 화염 등과 같은 열 발생 원인을 피하고 방열막을 설치하세요.
  ○ 발한작용을 저해하는 밀착된 의복의 착용을 피하세요.


【도로․철로에서는】
  ○ 35℃ 이상 예보 시 도로표면 변형 방지를 위하여 도로상에 살수차 등을 활용하여
     물을 뿌리세요.
  ○ 철로 레일의 순회점검을 강화하고 레일에 살수하세요.

■ 폭염경보 발령시


【일반가정 등에서는】
  ○ 12시~오후 5시 사이에는 야외활동을 금지하세요.
  ○ 준비 없이 물에 들어가거나 갑자기 찬물로 사워를 하지 마세요.(심장마비 위험)
  ○ 선풍기를 창문쪽 으로 돌려 환기를 유도하세요.(선풍기를 장시간 연속 사용은 자제)
  ○ 늦은 시간의 과다한 운동은 숙면을 방해하므로 자제하고 정신적 긴장감을 줄 수 있는
     드라마 시청, 컴퓨터 게임 등을 삼가세요.
  ○ 넉넉하고 가벼운 옷을 입어 자외선을 방지하고 노출부위는 선크림 등 자외선 차단제를
     발라 피부를 보호하세요.
  ○ 어린아이를 데리고 야외에 나갈 경우에는 두꺼운 담요나 옷으로 감싸지 마세요.
  ○ 거동이 불편한 고령, 독거어르신, 신체허약자, 환자 등은 외출을 금하고 가족 및 친척․
     이웃이 수시로 상태를 점검하세요.

【직장에서는】
  ○ 각종 야외행사를 취소하고 활동을 금지하세요.
  ○ 직원들에게 낮잠시간을 주는것을 검토하세요.
  ○ 기온이 높은 시간대를 피해 탄력시간근무제를 검토하세요.
  ○ 정상적인 몸 상태가 아닌 직원에 대하여는 강제휴가 조치하세요.

【학교에서는】
  ○ 특히 초등․중학교에서는 휴교조치를 검토하세요.
  ○ 운동장에서의 체육활동 및 소풍 등 각종 야외활동을 금지하세요.
  ○ 학교 급식 시 식중독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재점검하세요.

【산업․건설현장에서는】
  ○ 현장관리자의 책임 하에 공사 중지를 신중히 검토하세요.
  ○ 장시간 작업을 피하고 작업시간을 단축하여 야간 근무 등 방안을 마련하세요.
  ○ 기온이 최고에 달하는 오후 2~5시 사이에는 되도록 실․내외 작업을 중지하고 휴식을
     취하세요.
  ○ 수면부족으로 인한 피로축적으로 감전우려가 있으므로 전기취급을 삼가고 부득이
     취급할 경우에는 안전장치를 하세요.
  ○ 특히 야외에서 작업을 할 경우에는 불필요하게 빠른 동작을 삼가세요.
  ○ 안전모 및 안전띠 등의 착용에 소홀해지기 쉬우므로 작업 시에는 각별히 신경 쓰세요.

【도로․철로에서】
  ○ 도로표면 변형 및 교통사고 방지를 위하여 중차량 등 통행제한 및 살수를 실시하세요.
  ○ 레일온도 상승에 따른 단계별 서행운전․운행중지 및 살수를 실시하세요.

 

<<폭염시 건강보호를 위한 9대 건강수칙>>

 

1. 식사는 가볍게 하고, 충분한 양의 물을 섭취합니다.
  - 뜨거운 음식과 과식을 피하고, 규칙적으로 물을 섭취
  - 운동 할 경우 매시간 2-4잔의 시원한 물을 섭취
  - 수분섭취를 제한해야하는 질병을 가진 경우 주치의와 상의 
2. 땀을 많이 흘렸을 때는 염분과 미네랄을 보충합니다.
  - 스포츠 음료는 땀으로 소실된 염분과 미네랄 보충 가능
  - 염분섭취를 제한해야하는 질병을 가진 경우 주치의와 상의
3. 헐렁하고 가벼운 옷을 입습니다.
  - 가볍고 밝은 색의 조이지 않는 헐렁한 옷
4. 무더운 날씨에는 야외활동을 삼가며 햇볕을 차단합니다.
  - 가급적 야외활동 피하며, 서늘한 아침이나 저녁시간 활용
  - 야외 활동 중에는 자주 그늘에서 휴식
  - 창이 넓은 모자와 선글라스 착용, 자외선 차단제 바름
5. 가급적 실내에서 활동하며 냉방기기를 적절히 사용하여 실내온도를 적정수준
   (26~28℃)으로 유지합니다.
  - 에어컨이 작동되는 공공장소 이용
6. 자신의 건강상태를 살피며 활동의 강도를 조절합니다.
 - 우리 몸이 적응할 수 있도록, 신체활동을 제한, 적응시간확보
 - 또한 스스로 몸의 이상증상을 느낄 경우 즉시 휴식
7. 주변 사람의 건강을 살핍니다.
  - 노인, 영유아, 고도 비만자, 야외 근로자, 만성질환자(고혈압, 심장질환, 우울증 등) 각별한 주의 필요
  - 주변에 거동이 불편한 독거노인이 계신 경우 이웃과 친인척이 하루에 한번이상 건강상태 확인
8. 주정차된 차에 어린이나 동물을 혼자 두지 않습니다.
  - 창문을 일부 열어두더라도, 차안의 온도는 급격히 상승
9. 응급환자가 발생하면 119나 1339에 전화 후 다음의 응급처치를 취합니다.
  - 환자를 그늘진 시원한 곳으로 이동
  -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재빨리 환자의 체온 낮춤
  - 시원한 물 섭취 (의식이 없는 환자는 제외)

 

 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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